mStone Groove GV8 엠스톤 그루브 풀윤활 라이트MA 코랄축 V2(코랄 스위치 V2) 리뷰 후기
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컴퓨터용품

mStone Groove GV8 엠스톤 그루브 풀윤활 라이트MA 코랄축 V2(코랄 스위치 V2) 리뷰 후기

by 대 세 2023. 2. 14.
728x90
반응형

국내 기업중 키보드에 진심인 기업이 몇 군데 있는데, 플라스틱 하우징 계열로 끊임없이 정숙한 키보드를 만드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제가 종종 사용하는 엠스톤(mStone)은 몇 년 전부터 꾸준히 발전해오는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엠스톤 그루브T 라이트MA 코랄 V2 스위치

썸네일 겸 예쁜 키보드 사진을 먼저 올리고 자세한 언박싱과 후기 남기겠습니다.

엠스톤 그루브 T 제품박스는 위와 같습니다.
박스 좌측 하단에는 풀윤활 되었다는 마크가 삽입되어있고, 우측 하단에는 Feel the difference 라는 문구가 각인되어있습니다.

엠스톤 키보드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엠스톤 풀윤활 제품은 플라스틱 하우징에서도 통울림과 잡소리, 스프링소리 등을 최소화해서 다른 키보드와 다른 독특하고 정숙한 느낌을 줍니다.

제품명 GROOVE 뒤에 붙어있는 T의 의미는 87키 텐키리스 제품을 의미하며, F 제품군은 104키 풀배열 제품군을 나타냅니다.

제품 미개봉을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스티커에는 엠스톤 그루브 풀윤활 제품은 점성이 높은 윤활제를 사용하여 추운날씨에는 키감이 변할 수 있다는 안내사항이 적혀있습니다.

제품박스 바닥면과, 측면에는 엠스톤 그루브 GV8에대한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알루미늄 보강판과 풀 실리콘 이중흡음, 풀윤활 스위치, 스테빌라이저 윤활, USB-C 타입 지원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엠스톤 그루브 GV8 MA(mStone Groove GV8 MA) 키보드 박스 오픈한 모습입니다.
벌써부터 두근두근 합니다.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코랄축 V2와 밀키축 V2는 물론 저소음 코랄축, 저소음 밀키축에대한 설명이 기재되어있습니다.

코랄축은 택타일/넌클릭 스위치로 클릭만큼 요란하지는 않지만, 구분감이 느껴지는 스위치로 보시면 됩니다.
밀키축의 경우 리니어 스위치로 걸림없이 스프링의 쫀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랄 색상이 코랄축, 연보라 색상이 밀키축입니다.

https://youtu.be/4mgQT08t_34

https://youtu.be/Ac690eZBqq0

이걸로 모든 체감하기는 어렵겠지만, 조금이나마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스위치 누르는 소리를 녹음해봤습니다.

하우징과 키캡에따라 키감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위치윤활이 잘 되어 스프링 소리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시 언박싱으로 돌아옵니다.
엠스톤 그루브 GV8 라이트 MA 버전입니다.
키캡과 하우징이 참 잘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구성품은 위 사진에 보이는 먼지방지 커버와 더불어 아래 구성품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키보드와 PC를 연결할 수 있는 탈착식 USB 케이블이 있는데, USB-C 타입으로 변환시켜주는 젠더가 포함되어 PC는 물론 노트북이나 맥미니, 아이맥 등에 연결하기도 편리합니다.

와이어방식 키캡리무버도 포함되었습니다.

키캡 리무버는 이런 식으로 걸어 사용해주면 됩니다.
플라스틱 방식의 키캡리무버는 키캡에 손상이 될 수 있지만 와이어방식 키캡리무버는 키캡제거에 손상을 최소화하기때문에 좋습니다.

키캡은 PBT재질로 번들거림에 강한 재질이며, 각인은 염료승화방식입니다.
염료승화방식은 각인 유지도 오래 되는 편이라 많이 사용됩니다.

영각과 한글각인의 색상을 구분하여 시인성과 디자인 모두 신경쓴 것 같습니다.

높이는 체리 프로파일보다 높은 OEM 프로파일 정도의 높이인데, MT3 프로파일이나 SA프로파일 키캡처럼 둥그스름한 디자인이라 매력적입니다.

키캡 두께도 충분히 두껍습니다.

독특한건 사출자국이 꼭지점쪽에 있어 모서리 선면에 사출자국이 있는 것 보다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mStone Groove GV8 기계식 키보드의 측면입니다.

키캡에는 스탭스컬쳐2방식이 적용되어있어 인체공학적인 높이차이로 타건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키캡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코랄축 v2의 하얀 용두와 코랄색 뚜껑이 인상깊습니다.
코랄축/코랄스위치 V2의 느낌이 참 궁금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정방향 스위치로 솔더링 되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체리프로파일 키캡으로 키캡을 변경하더라도 간섭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엠스톤 그루브 GV8은 각진 하우징에 우하단 MSTONE 각인이 되어있습니다.

인디케이터는 총 4개가 있습니다.
텐키리스 제품이기때문에 넘버락 인디케이터는 없으며, 왼쪽부터 캡스락(CapsLock), 스크롤락(Scroll Lock), 윈도우 락(Window Lock), N키 롤오버를 나타냅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키감도 참 정숙해서 매력적입니다.

https://youtu.be/YlLQDbJVDLU

엠스톤 그루브 GV8 기계식키보드 코랄축 코랄스위치 V2 버전 타건영상입니다.

소리에서 느껴지듯이 구분감이 있는 스위치며 저의 체감상 스트로크가 짧은 느낌이었습니다(키캡때문일지도..)

하우징 자체가 이중흡읍되어있고 특히 실리콘흡음까지 추가되어있어 엠스톤 특유의 단단함이 느껴집니다.
그동안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키보드가 있었는데, 이번에 엠스톤 그루브 GV8로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s://rooky.co.kr/shop/product_detail.html?pd_no=17826 

 

mStone 루키

상세정보 배송정보 교환 및 반품정보 사용후기 상품 Q&A  상세정보    - 제조회사-    - 연결 방식-    - 인터페이스-    - 접점 방식-    - 키 스위치-    - 기능키-    - 동시입력-  

rooky.co.kr

 

* 이 제품은 엠스톤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일체 간섭없이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