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랍닷컴 ALT 키보드 언박싱 & XDA CANVAS 키캡교체 후기
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컴퓨터용품

드랍닷컴 ALT 키보드 언박싱 & XDA CANVAS 키캡교체 후기

by 대세 Daeinysm 2020. 2. 25.
반응형

미국의 음향, 키보드 관련 공동구매 사이트인 드랍닷컴이 국내 정식서비스를 런칭했다.

알루미늄 하우징 키보드중에 상당히 좋은 RGB 광량을 자랑하는 ALT 키보드와 CTRL 키보드를 드랍닷컴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제 국내에서 공식 반품, 교환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그동안 해외구매라 주소입력, 배대지 이용 등의 이유로 복잡한 주문으로 구매를 포기했던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희소식이다.

 

CTRL 키보드의 경우 87키의 텐키리스 제품이며 ALT 키보드는 67키 미니배열 제품이다.

이번에 리뷰해볼 제품은 67키 12인치의 ALT 키보드다.

 

현재 공식 네이버스마트스토어가 사라져서 Drop.com 미국 구매링크로 교체

drop.com/buy/drop-alt-mechanical-keyboard?utm_source=linkshare&referer=EPH844

 

Drop ALT Mechanical Keyboard | Price & Reviews | Drop (formerly Massdrop)

Drop exclusive product, price and reviews: Drop ALT Mechanical Keyboard | 11.8K+ Sold | The Drop ALT mechanical keyboard is just like the CTRL, but with 67...

drop.com

 

1. DROP ALT 키보드

 

 

키보드박스는 이전 Massdrop 당시의 마크가 아닌 Drop.com의 공식 로고가 프린팅되어있다.

이전 패키지는 코팅용지로 발송되었는데 벌크 느낌의 박스로 배송되었다.

 

 

겉면의 모양새와는 다르게 내부에는 기스와 충격에 안전하게 잘 완충처리되어 배송이 된다.

해외배송이다보니 이렇게 튼튼한 패키지로 배송되는 점이 마음에든다.

 

 

패키지 구성은 위 사진과 같다.

사용설명서 및 보증서, USB C 타입 케이블, 높이조절용 다리, 스위치리무버, 키캡리무버가 제공된다.

와이어 방식 키캡리무버기 때문에 키캡교환에서 키캡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체리스위치, 카일스위치, 게이트론 스위치 등 다양한 스위치를 납땜없이 손 쉽게 교체 가능한 퀵스왑 제품이기 때문에 스위치 리무버도 제공된다.

구매시 체리 스위치, 카일스위치, 헤일로 스위치 중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다.

 

 

바닥면에는 DROP ALT 라는 문양이 각인되어있다.

하우징 자체가 CNC 알루미늄 소재로 제조되었기때문에 꽤나 고급스럽다.

미끄럼방지패드는 4개가 붙어있으며 양 사이드에 높이조절 다리를 붙일 수 있도록 되어있다.

높이조절 다리는 강한 자성을 띄고 있어서 단단하게 고정된다.

이전 MASSDROP 시절 초기 ALT 모델의 경우 자성이 약해서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있었는데 이제 개선된채로 배송된다.

높이조절다리 양쪽을 붙잡고 키보드를 들어올릴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게 고정된다.

이는 키보드 자체가 가볍기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696g)

 

 

키보드는 비키타입으로 제조되어 하우징 상판이 자체로 보강판의 역할을 한다.

RGB에 장점이 있는 키보드다보니 비키타입으로 더 많은 광량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비키타입은 키보드 청소도 손쉬운 편이라 한동안 국내 키보드 제조사들도 많이 제조하던 하우징 스타일이다. (요즘은 다시 스탠다드 스타일이 유행인 것 같긴 하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번들키캡의 경우 스탭스컬쳐2 방식으로 제조되어 타건시 피로도를 줄여준다.

 

 

재미있는 점으로 키보드 양 사이드 위쪽 부분에 USB-C 입력단자가 존재한다.

양쪽 어디로 연결해도 키보드가 동작하기때문에 PC 위치에 따라 편하게 USB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번들 키캡은 내구성이 뛰어난 PBT 재질 키캡이며 빛이 쉽게 투과될 수 있는 이중사출 투과키캡이라 DROP ALT 키보드의 장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키캡이다. (OEM Profile 이라 역방향 스위치 기판에도 호환 가능하다.)

그러다보니 RGB 투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괜찮은 키캡이라고 생각한다.

67키 미니배열 키보드다 보니 호환되는 키캡을 찾는 것도 힘든 일이라 기본 번들 키캡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104키 배열 키캡으로는 우측 쉬프트키와 기능키의 높이가 안맞는 경우가 발생한다.)

RGB LED의 경우 기본 세팅된 LED 백 라이트들도 사용가능하지만 QMK 소프트웨어를 통해 직접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물론 QMK 지원으로 키매핑도 가능하다.)

 

2. XDA CANVAS Keycaps

 

미니배열 키보드의 경우 배열 특이성때문에 맞는 키캡을 찾기 힘들다.

또한 DROP ALT 키보드는 역방향 스위치 기판이기때문에 기존에 많이 풀려있는 체리 높이 키캡(Cherry Profile)을 사용시 스위치와 키캡에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드랍닷컴에서 판매중인 XDA CANVAS 키캡은 67키 배열 호환도 가능하며 스위치 역방향, 정방향 상관없이 호환이 가능한 키캡이다.

 

drop.com/buy/drop-mito-xda-canvas-keycap-set?utm_source=linkshare&referer=EPH844

 

Drop + MiTo XDA Canvas Keycap Set | Price & Reviews | Drop (formerly Massdrop)

Drop exclusive product, price and reviews: Drop + MiTo XDA Canvas Keycap Set | 1.5K+ Sold | Ends 10/30/2020 | Your keyboard is your canvas. And it’s time to...

drop.com

 

 

65% 배열을 지원하는 XDA 캔버스 키캡의 구성은 위 사진과 같다.

모디열 키는 포인트로 염색되어있는 키캡과 일반적인 회색 키캡이 모두 제공된다.

 

 

기본 번들 키캡을 모두 제거한 모습이다.

스테빌라이저는 아쉽게도 윤활이 되어있지 않지만, 퀵스왑 키보드다보니 스테빌라이저 교체와 윤활도 손쉬운 편이다.

직접 교체하거나 윤활해서 사용해도 좋다.

키캡에 LED가 더 잘 투과되게하기 위해 LED가 상단에 위치하는 역방향 기판으로 설계되었다.

 

 

키캡을 모두 교체한 모습이다.

아이보리 색감의 알파열과 알록달록한 모디열의 조화가 참 예쁘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업로드했더니 지인들이 너무 예쁘다고 난리를 피울 정도다. (하하..)

글자 폰트도 예쁜 폰트기도 하지만 알파열에 소문자로 각인을 넣은것도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키캡에는 스탭스컬쳐2가 적용되어있진 않지만 타건시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다.

PBT 재질로 약간 까슬까슬한 느낌이며 염료승화 방식으로 인쇄되어있기 때문에 각인의 내구성도 뛰어나다.

 

 

번들 키캡 대비 RGB LED의 투과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상당히 예쁜 키캡이다.

국내외 모두 인기 많은 키캡인데 이전에는 사전주문 판매방식이였지만, 현재 상시구매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장단점 총평

1. 알루미늄 키보드 중에 최상급 LED 광량

2. 비키타입으로 청소가 편리

3. 퀵스왑으로 추후 스위치 교체가 용이

4. 다소 시끄러운 순정 스테빌라이저

5. 미니배열이라 예쁘지만 적응하지 못할경우 불편함

6. 광량을 위해 어쩔수 없지만 역방향 스위치라 Cherry Profile 키캡 사용시 간섭 가능성

7. 작고 예쁘기때문에 잘 어울리는 키캡 사용시 책상꾸미기 좋음

 

 

타건영상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https://youtu.be/uyeaiAaXWog

 

*위 포스팅은 드랍닷컴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직접 느낀점을 게시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