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 이어폰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TRN BT30 블루투스 모듈 수신기 리뷰 & 청음 후기
본문 바로가기
IT정보/음향기기

유선 이어폰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TRN BT30 블루투스 모듈 수신기 리뷰 & 청음 후기

by 대 세 2022. 4. 4.
728x90
반응형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3.5mm 단자가 없어서 유선이어폰을 직접 연결해 들을 수 없습니다.
저도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서 블루투스 모듈을 자주 이용합니다.
그동안 TRN BT20 PRO를 사용했지만, 퀄컴 칩이 업그레이드 된(Qualcomm Qcc3040) TRN BT30이 출시되었다해서 구매해봤습니다.
TRN BT20 PRO 리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N BT20 PRO 리뷰 보기
TRN BT30은 아래 링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링크)
https://s.click.aliexpress.com/e/_9H7Pkd

98229.0₩ 41% OFF|새로운 TRN BT30 TWS HIFI 무선 블루투스 호환 케이블 모듈 귀고리, 5.2 블루투스 헤드셋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현재 국내에 정식발매한 제품은 아니기때문에 Drop.com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을 통해 해외직구로 구매 가능합니다.
TRN BT30의 스팩은 아래와 같습니다.

- Qualcomm QCC3040
- 대기 시간 (블루투스) 모듈 + 충전 케이스):180H + 20H
- 재생 시간 (블루투스) 모듈 + 충전 케이스):6.5H + 20H
- 블루투스 범위: 10m
- 블루투스 버전: 5.2
- 모듈 베터리 용량: 80mAh
- 케이스 베터리 용량: 700mAh
- CVC 8.0 노이즈캔슬링 마이크(통화품질 향상)
- 블루투스 코덱 : AAC, apt-X, SBC
TRN BT30 박스 전면

TRN BT30의 박스 전면입니다.
제품의 모습과 블루투스 모듈이라는 설명이 한문, 영어, 일본어로 적혀있습니다.

TRN BT30 박스 후면

뒷면에는 제품의 옵션이 체크 되어있습니다.
IME 탈착식 이어폰 규격에 따라 2Pin-S, MMCX, 0.75mm, 0.78mm 어댑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TRN 20, TRN20 PRO의 어댑터와 TRN 30의 어댑터는 상호 호환이 되기때문에 이전 시리즈를 사용하던 분들은 기존 규격이 아닌 어댑터로 신청하면 2가지 타입의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MMCX 이어폰과 0.78mm 이어폰이 많아서 0.78mm로 구매했습니다.

TRN BT30 박스 오픈
TRN BT30 구성품

TRN BT30의 구성품입니다.
제품 보증서, 제품설명서, QC확인서, 제품 본품이 들어있습니다.
단촐한 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TRN BT30 제품 설명서

TRN BT30이 한국에도 많이 팔렸는지, 한국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페어링부터 통화방법, 기기조작 방법 등이 자세하게 기재되어있습니다.

TRN BT30 파우치 및 USB-C 충전


TRN BT30 파우치입니다. USB-C 타입으로 충전되기때문에 파우치로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따로 방수방진에대한 스팩은 알려진게 없으니 물과 먼지는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TRN BT30 파우치


TRN BT30 케이스는 일반 유선이어폰 파우치 재질로 되어있기때문에
오히려 에어팟 프로나 버즈 같은 플라스틱 하우징대비 충격에 강합니다.
다만 크기가 크기때문에 주머니에 넣고 이동하기는 어렵고 가방속에 넣어야할 사이즈입니다.

TRN BT30 파우치 오픈

파우치 안에는 TRN BT30 블루투스 모듈과 USB-C타입 충전선이 들어있습니다.
저는 0.78mm로 주문했기때문에 0.78mm 호환 어댑터로 장착되어있습니다.


어댑터 자체도 탈착이 가능하니 따로 어댑터만 구매해서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기존에 TRN BT20 PRO에서 사용하던 MMCX 어댑터가 있어서 교체해서 사용하겠습니다.

TRN BT30 블루투스 모듈

TRN BT30 블루투스 모듈입니다.
뒷면엔 충전단자가 있는데 제품 방전을 막기위해 테이프로 가려져있습니다.
테이프를 떼어내면 충전이 가능하며, 제가 받았을때 이미 충전이 충분히 되어있어 바로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배송 기간이나 재고 기간에 따라 방전상태는 다를 수 있습니다.

TRN BT30 + 7Hertz Timeless 이어폰
TRN BT30 + 7Hertz Timeless 이어폰

TRN BT30를 충전하면 빨간색 LED가 점등됩니다.

TRN BT30 페어링

물리버튼을 오래 눌러주면 페어링모드가 되어 빨강, 파랑, 검정 LED색이 변화합니다.
이때 노트북, 핸드폰 등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후기를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사용하던 TRN BT20 PRO버전 대비 연결성이 확연히 좋아졌습니다.
퀄컴칩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그런건지 페어링 속도도 빠르고 연결도 거의 즉시 연결됩니다.
코덱이 LDAC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유선급의 소리를 내주지는 않지만, AAC와 apt-X를 지원하는 것을 감안하면 좋은 품질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연결된 이어폰 성능이 좋다면 충분히 좋은 음감을 블루투스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유선에비해 해상도는 저하된 느낌입니다.
공간감은 나쁘지 않은데 공간감이 넓어지는만큼 뒷쪽에 드러나는 소리의 해상도가 아쉽습니다.
혹시 SBC로 연결되는 때가 있다면 음질이 상당히 저하되고 있으니 재생되는 코덱을 확인해줘야합니다.
아이폰은 LDAC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아이폰 유저들에게 편리한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에 연결시 TRN BT30 모듈의 베터리 잔량도 표시되어 좋습니다.
TRN BT20 버전은 화이트노이즈가 다소 있어서 평이 갈렸는데, TRN BT30이 되면서 화이트노이즈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선 이어폰을 블루투스로 바꿔줄 수 있는 모듈이기때문에 이어폰을 여러개 보유하신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은 유선 DAC를 사용하더라도 통화가 안되기때문에 더 불만이 많았는데, 통화가 가능한 제품이라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기존 제품대비 디자인 개선사항이 없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