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Z EC(노뿌 스위치)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란?
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컴퓨터용품

NIZ EC(노뿌 스위치)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란?

by 대 세 2019. 3. 17.
728x90
반응형

요즘 무접점 키보드가 ASMR은 물론 실제 키보드 유저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도 몇 종류 무접점 키보드를 구매해서 사용해봤는데,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과 다르고 멤브레인 키감과도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무접점 키보드 중 NIZ 사에서 만든 NIZ EC 스위치(흔히 노뿌 스위치로 불립니다.)를 탑재한 키보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정전용량 무접점(Electrostatic Capacitive : EC) 스위치는 러버돔 안 스프링이 눌리며 축전센서에 신호를 보내 입력이되는 방식의 스위치입니다.

기계식 스위치는 스위치 안에 금속 접점이 있어서 스위치를 누르면 접점이 닿아 키가 입력되는 방식이다보니 작동 방식에 차이가 있죠.


원래 무접점 스위치는 일본의 토프레(Topre)에서 만든 토프레 스위치가 유일했으나 독점적인 위치로인해 키보드 가격이 워낙 비싸 중국에서 스위치를 카피해 저렴하게 배급중인 것이 바로 NIZ EC 스위치 입니다.


토프레 스위치는 호환되는 키캡도 토프레용 키캡만 호환되어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지만, 노뿌 스위치는 스위치의 스탬(Stem) 부분 (흔히 말하는 축 부분)이 체리 스위치와 유사하게 십자 모양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그래서 노뿌 스위치는 기존에 판매중인 체리 스위치 호환 키캡도 장착이 가능해 더 인기가 많죠.


노뿌도 이전 세대 스템은 두께가 두꺼워 키캡을 부숴버리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무접점 키보드는 스템 두께 조절로 문제를 해결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ex) Cox 엔데버-엠프리스, 한성 GK888B


NIZ EC 스위치는 토프레와도 차별화된 독특한 키감으로 도각도각, 서걱서걱이 결합된 매력적인 타이핑 피드백을 보여주고 있어서 인기가 있습니다. 가격도 토프레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이라 요즘 주목받고 있네요.


저도 이번에 국내에 출시된 NIZ EC 스위치 무접점 키보드 세 종류를 구매해봤습니다.

세 종류의 키보드를 간단한 정보와 타건영상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1. 콕스 엔데버 RGB (Cox Endeavour TKL RGB) 무접점 키보드


2019년 2월에 출시된 무접점 텐키리스 키보드입니다. 87키 배열로 게이머들이 좋아하는 사이즈입니다.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고 스페이스, 쉬프트키 등의 스테빌라이저가 순정상태에서도 잘 윤활되어있어 소음이 적습니다.

키캡 파괴 이슈가 해결된 제품이라 키캡을 바꾸는 키캡놀이도 괜찮지만, 초기 판매량이 워낙 많아 물량 준비가 어려웠는지 초기불량 이슈가 있었습니다.

좋은 제품을 잘 선별해서 교환받는다면 꽤 괜찮은 품질의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LED 광량으로 인한 키캡사이 빛샘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초기물량 완판 이후 빛샘이 개선되어 현재는 빛샘이슈, 초기불량이슈가 사라졌습니다.



구매링크 : http://bitly.kr/4Jqqn

https://coupa.ng/bgOOln


2. 한성 Gtune GK888B 블루투스 무접점 키보드


2019년 3월에 출시된 제품으로 75%배열의 작은 크기와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무접점 키보드입니다.

국내 유통되는 NIZ EC(노뿌 스위치) 탑재 무접점 키보드는 스테빌라이저가 마제식 스테빌라이저로 되어있는데

이 제품이 최초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탑재했습니다.

75% 배열의 독특함, 블루투스 4.0의 편리함(분해해본 능력자님의 후기에 따르면 블루투스 4.1 센서라고 합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로 더 편한 키캡교체의 장점이 있습니다.

스페이스바 스테빌라이저 소음이 약간 있다고들 하지만, 일반적인 기성품 수준에서볼때 스테빌라이저가 잘 잡힌 편이라고 생각합니다.(시간이 지날수록 구리스가 날아가 나중에는 스페이스바 스테빌라이저가 소음이 발생합니다. 최근 입고제품부터 스테빌라이저가 개선되어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구매링크 : https://c11.kr/629d


3. 앱코(ABKO) Hacker K990 V3 무접점 키보드


앱코에서 유통중인 K990 V3 제품입니다. K995 V3 제품의 저가형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같은 무접점 키보드지만 PBT 키캡이 ABS 키캡으로 저렴하게 교체되고 LED가 RGB에서 화이트 단일로 바뀌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의 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마제식 스테빌라이저이며 이전세대 노뿌 스위치를 사용중이라 키캡교체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링크 : https://coupa.ng/bgKpf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