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5.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로 티스토리 먹통(장애) 사태
본문 바로가기
긁적/대인이보는세상

2022.10.15.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로 티스토리 먹통(장애) 사태

by 대 세 2022. 10. 17.
728x90
반응형

2022년 10월 15일 토요일 오후 3시 30분 경,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 센터가 불이 났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먹통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 대부분이 먹통이 되었고,
카카오톡은 물론 다음(Daum), 카카오맵, 카카오택시, 카카오지하철, 카카오네비, 멜론, 다음 메일, 브런치 등 카카오 관련된 주요 서비스가 이용불가가 되었다.

이용불가가 된 서비스 중에는 티스토리도 포함되었다.

가장 먼저 복구가 된 건 카카오톡이었다.

한국 사람 대부분이 사용하는 메신저다보니, 가장 큰 불편사항이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일, 16일 주말간 많은 불편이 야기되었다.

한편으로 복구 순위가 밀려난 티스토리는 지금에서야 정상에 가깝게 기능을 하고 있다.
많은 블로거들이 광고보다는 정보전달을 위해 티스토리를 사용하곤 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광고글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양질의 포스팅을 쓰기 위해, 그리고 본인 입맛대로 블로그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 하기 위해 티스토리를 활용한다.

그래서 업무관련된 글 들은 네이버보다 티스토리에 많이 올라가있는 경우가 많다.
티스토리 불통 첫 영업일인 오늘,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 먹통상황에 대해 불편함을 느꼈을 것이다.

한편으로 무럭무럭 블로그를 꾸려오던 나같은 블로거들은, 티스토리 먹통상황으로 성장해가던 블로그가 하락세로 전환된 점이 안타까울 뿐이다.

방문자의 급격한 하락은 물론, 네이버 수집오류가 발생하여 꾸준히 관리하던 블로그가 타격을 입는게 아쉽다.

그래도 17일 기준으로 오류 페이지는 대부분 사라지고 정상화가 되고 있는데, 기존 수준으로 회복될 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다.
- 18일 기준 네이버 구글 검색유입이 상당히 떨어졌다. 블로그 검색지수가 심각하게 떨어진 것 같다.

모바일 페이지로 연결되는 티스토리

가장 큰 문제는 PC 페이지는 17일 현재까지 복구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모바일에서 접속하든, PC로 접속하든 사이트 주소 사이에 m이 삽입되어 자동으로 모바일페이지로 연결된다.

PC환경을 위주로 관리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불편사항이 초래된다.

- 20일 기준 모바일로 연결되던 페이지가 정상 반응형 페이지로 동작된다.

여러가지 티스토리 장애상황이 발생하고 있는데, 조속히 해결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